본문 바로가기
Obsidian

Obsidian 옵시디언, 폰트 변경하기

by Obsidianary 2022. 1. 5.

Obsidian 옵시디언, 폰트 변경하기

이번에는 폰트를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Obsidian이 영어 사용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테마 적용하시다 보면 이상한 글자폰트로 변하는 것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쓰시는 한글 폰트를 적용시키시면 한글까지도 깔끔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조성현님의 블로그 글(Apple Newsroom 서체 따라하기 (chosunghyun.com))을 보고 따라해보고 싶었습니다.

 

아마 맥 유저분들은 Apple SD Gothic Neo로 바로 적용되어 있으실 수 있지만 윈도우 유저분들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비슷한 Spoqa Han Sans를 사용합니다. Spoqa Han Sans는 스포카라는 기업에서 만든 폰트로 Spoqa Han Sans Neo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압축 해제하시고 폰트를 더블 클릭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꼭 윈도우 시스템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서드파티 플러그인에서 Sytle setting이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Style Setting은 기본적인 CSS를 쉽게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Style Setting이 없다면 테마 파일의 CSS에 접근해서 바꾸거나 따로 소개할 커스텀 CSS를 통해서 해야 하는데 매우 번거로운 작업을 쉽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California Coast Theme가 있습니다. Custom Fonts의 UI font와 Body font에 아래 내용을 복사-붙여넣기 하시면 바로 적용됩니다. 만약 다른 폰트를 적용하시고 싶으시면 다른 폰트를 설치하고 Spoqa Han Sans Neo 자리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apple-system, BlinkMacSystemFont, "Spoqa Han Sans Neo", Roboto, Oxygen-Sans, Ubuntu, Cantarell, "Helvetica Neue", sans-serif

 


한국에서는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부족한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법 그리고 꿀팁들을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네이버 카페 "Obsidian 사용자모임" 오픈카톡방에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 네이버 카페

Second Brain을 만들기 위한 Obsidian에 관한 정보, 노하우, 꿀팁 등을 공유합니다.

cafe.naver.com

 

Obsidian 사용자 모임

#obsidian #옵시디언 #노션 #RoamResearch #스마트글쓰기 #세컨드브레인 #secondbrain #제텔카스텐

open.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