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bsidian

Obsidian 옵시디언, 커스텀 CSS 적용하기

by Obsidianary 2022. 1. 4.

Obsidian 옵시디언, 커스텀 CSS 적용하기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Obisidian의 CSS를 바꿔서 좀 더 보기 좋고 자신만의 입맛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IT에 계신 분들은 바로 아시겠지만 Obsidian은 html, css, javascript로 이루어진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모르시더라도 이해하기 쉽게 html, css, javascript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쉽게 우리는 이것을 파워포인트에 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html은 단순히 글자, 내용입니다. CSS는 글자 크기, 글자 색 등을 서식을 말합니다.  javascript는 글자를 움직이게 하거나 나타났다 안 보이게 하는 등 글자나 도형에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실 테마는 이 CSS를 Obsidian 화면에 보이는 모든 것(색, 크기, 폰트 등)에 대해서 변경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커스텀 CSS는 언제 필요하냐면 이미 정해진 서식에서 조금씩 내가 원하는 모양대로 나오지 않을 때 많이 바꾸게 됩니다. 예를 들면 테마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 취소선을 넣거나 위 아래 간격이 조금 안 맞는다던가.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런 작은 부분부터 CSS에 자신이 있다고 하시면 더 많은 것들을 바꿀 수 있게 됩니다. 

 

다른 포스팅에서 폰트 크기, 여백 등은 Style setting을 이용해서 바꿨는데요. 하지만 Style Setting에 없는 것도 바꾸고 싶을 때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CSS 변경하기

예를 들어 California Coast 테마는 체크박스에 완료 버튼을 누르면 취소선이 그어지지 않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매우 아쉬워서 임의로 취소선이 생기도록 변경을 했습니다.

체크박스 완료해도 취소선 없음

 

CSS 스니펫 메뉴

다시 설정 - 테마로 들어오시면 CSS 스니펫 부분이 있습니다. 테마 외의 CSS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CSS 스니펫에 한번 체크박스에 취소선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SS 스니펫 오른쪽에 폴더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윈도우 탐색기가 뜹니다. 여기는 이 CSS 스니펫이 저장되는 공간으로 오른쪽 버튼 - 새로 만들기 - 텍스트 문서를 클릭하여 새로운 텍스트 파일을 만들고 checkbox-stroke.css로 파일명을 변경합니다.

 

 

css 파일을 클릭하여 메모장을 엽니다. 아래 내용을 복사 - 붙여넣기 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markdown-preview-view ul > li.task-list-item.is-checked {
    text-decoration: line-through;
    color: var(--text-faint);
}

checkbox-stroke

그리고 CSS 스니펫 폴더 버튼 옆에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checkbox-stroke이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버튼을 눌러 활성화시킵니다.

 

 

체크박스 취소선 성공 ✨

적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CSS 스니펫을 이용해서 다른 것들도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른 것들도 몇가지 첨부드립니다. 

  • 마크다운에 html코드가 있는 경우(예, <br>등) 회색으로 보이게 하기
.cm-s-obsidian span.cm-tag {
    color: #7A7A7A;
}
  • 옵시디언 좌우 여백을 없애기
.markdown-source-view, .markdown-preview-view {
    max-width: 3000px;
    margin: auto;
}

CSS를 잘 다루시는 분이라면 훨씬 더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커스텀 CSS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에서는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부족한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법 그리고 꿀팁들을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네이버 카페 "Obsidian 사용자모임" 오픈카톡방에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 네이버 카페

Second Brain을 만들기 위한 Obsidian에 관한 정보, 노하우, 꿀팁 등을 공유합니다.

cafe.naver.com

 

Obsidian 사용자 모임

#obsidian #옵시디언 #노션 #RoamResearch #스마트글쓰기 #세컨드브레인 #secondbrain #제텔카스텐

open.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