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idian 옵시디언, 코어 플러그인이란 - (1)
시리즈
Obsidian 옵시디언 소개 - Second Brain, 나만의 지식베이스 만들기
Obsidian 옵시디언 플러그인 기능 소개 (1) - Second Brain, 나만의 지식베이스 만들기
Obsidian 옵시디언 플러그인 기능 소개 (2) - Second Brain, 나만의 지식베이스 만들기
목차
- Obsidian에서 플러그인이란
- Core 플러그인
Obsidian에서 플러그인이란
- Obsidian을 매우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기능, 특히 써드파티 플러그인 최고👍
- Core 플러그인과 3rd Party 플러그인으로 구분
- 플러그인만 잘 쓰면 다른 10 프로그램이 부럽지가 않다.
Core 플러그인 소개
Core 플러그인은 Obsidian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기본적인 노트 편집 프로그램이라면 가지고 있어야하는 것들입니다만 그 외에도 신박한 것들이 몇개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대부분의 것들을 활성화시켰습니다. 활성화시키면 왼쪽 사이드 패널과 오른쪽 사이드 패널에 하나씩 자리 잡게 됩니다. 현재(2021.10.03 기준) 25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파일 탐색기
- 검색
- 빠른 파일 변경
- 그래프 뷰
- 백링크
- 아웃링크
- 태그 패널
- 페이지 미리 보기
- 일간 노트
- 템플릿
- Note Composer
- 명령어 팔레트
- 즐겨찾기
- 마크다운 임포터
- Zettelkasten 서식 사용
- 랜덤 노트
- 개요
- 단어 갯수
- 슬라이드
- 녹음기
- 기본 앱으로 열기
- 워크 스페이스
- 파일 복구
- 출판
- 동기화
1. 파일 탐색기
왼쪽 패널에 나타나며 개발자분들은 IDE 화면에서 익숙하신 형태입니다. 파일 탐색기는 마크다운 파일들, 첨부파일들, 폴더 등을 보고 열 수 있도록 트리 구조로 보여줍니다. 일과 폴더가 많아지면 나중에는 검색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2. 검색
마크다운 파일들이 많아지고 글 쓴 것들이 많아질 때는 검색을 통해서 찾아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위에 사진과 같이 다양한 조건들을 이용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조건이 없이 찾을 때는 내용까지 뒤지기 때문에 저는 tag: 또는 file: 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3. 빠른 파일 변경
Ctrl/Cmd + O를 눌러서 다른 파일을 열 수 있도록 합니다. 파일 탐색기 또는 검색을 이용해서 파일을 열기 때문에 아주 가끔 사용합니다. 그래도 파일의 제목 또는 경로를 안다면 빠르게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4. 그래프 뷰
Ctrl / Cmd + G로 이용합니다. 노트들 간의 연결을 보여줍니다. 그래프 뷰 설정을 통해서 노드의 크기, 인력, 색 등을 조절할 수 있고 특이한 기능으로는 만들어지고 연결되는 순서를 처음부터 해서 애니메이션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5. 백링크
백링크 패널은 활성화시키면 오른쪽에 생깁니다. 현재 열려있는 노트를 연결하고 있는 다른 노트들을 보여줍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2021-10-03이라는 노트를 4군데에서 [[2021-10-03]]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6. 아웃링크
현재 열려있는 노트에서 참조하고 있는 다른 노트의 목록들을 보여줍니다.
7. 태그 패널
현재 열려있는 노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태그들을 보여줍니다. 태그는 /를 통해서 트리구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8. 페이지 미리보기
링크나 파일 탐색기에서 Ctrl/Cmd 키를 누르며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9. 일간 노트
제가 가장 애용하는 플러그인으로 매일매일 그 날짜의 이름으로 노트를 만듭니다. 처음에는 빈 노트를 만들지만 템플릿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데일리 플래너를 만듭니다. 설정에서는 어떤 템플릿을 사용할지, 만든 노트는 어디에 저장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10. 템플릿
템플릿은 미리 저장해둔 서식을 이용해서 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데일리 플래너, 프로젝트 관리, 제텔카스텐 등 미리 템플릿을 만들어 그때마다 사용합니다. 설정에는 템플릿만 모여있는 폴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1. Note Composer
글을 써 내려가다가 특정 헤더 영역(#) 아래 내용을 새로운 노트로 분리하거나 다른 노트를 현재 노트로 합치거나 할 때 사용합니다. Ctrl/Cmd + P로 명령어 팔레트를 켜고 Note Composer를 검색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따로 단축키를 설정하셔도 됩니다.)
저도 지금은 잘 쓰고 있지 못하지만 점점 글을 많이 쓰고 제텔카스텐 기법을 사용하는 등 Obsidian이 만들어진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자주 사용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12. 명령어 팔레트
Ctrl / Cmd + p를 이용해서 사용합니다. 다양한 명령어를 검색을 통해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플러그인들은 초기에 단축키가 설정되어있지 않고 어떤 단축키 인지도 모르기 때문에 명령어 팔레트를 이용해서 검색을 통해서 수행합니다. 가끔 사용하는 플러그인, 기능 들은 명령어 팔레트 만으로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게 있나 하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13. 즐겨찾기
특정 노트를 즐겨찾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시키면 왼쪽 사이드 패널에 나타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노트 파일을 오른쪽 클릭하면 즐겨찾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현재 열려있는 노트에서 오른쪽 위에 점 3개를 눌러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14. 마크다운 임포터
마크다운 임포터는 다른 곳에서 쓰인 마크다운을 Obsidian에 맞게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주할 때 요긴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15. Zettelkasten 서식 사용
Zettelkasten 방식에서 사용하는 ID값을 날짜와 시간을 노트명으로 갖는 새로운 노트를 생성합니다. 저는 노트 작성 주에 [[새로운 노트]]로 주로 작성하다 보니 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6. 랜덤 노트
활성화시키면 왼쪽 사이드바에 버튼이 생깁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랜덤 하게 노트가 열립니다. 이런 노트가 있었지 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노트를 어디에 연결시키면 좋을지 고민하게 돼서 가끔 사용합니다.
17. 개요
활성화 시에 오른쪽 사이드 패널에 나타납니다. 문서 편집기라면 당연히 있어야 할 개요 보기입니다. 마크다운 서식에서 제목(#) 부분을 보여줍니다.
18. 단어갯수
현재 열려있는 노트의 단어를 세어줍니다. 오른쪽 아래 하단 상태바에 단어, 글자 수가 나타납니다.
19. 슬라이드
신기한 기능 중의 하나로 --- 구분선으로 분리하여 하나의 슬라이드를 만들어 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Ctrl / Cmd + p로 명령어 팔레트에 슬라이드로 검색하면 발표 시작하기가 나타납니다.
파워포인트처럼 화려하고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이 만드는 것이 목적이 아닌 빠르게 텍스트 위주의 정보 전달이 목적일 때 사용하기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은 모든 것이 중앙 정렬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에 css를 적용시키면 슬라이드도 왼쪽 정렬을 시킬 수 있습니다. (적용방법 - Obsidian 테마 사용하기, CSS 변경 방법 - Second Brain, 나만의 지식베이스 만들기)
.reveal p {
text-align: left;
}
.reveal ul {
display: block;
}
.reveal ol {
display: block;
}
20. 녹음기
마이크가 있다면 바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노트에 첨부파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21. 기본 앱으로 열기
현재 파일을 기본 앱(운영체제에서 설정)으로 여는 버튼을 추가합니다. 마크다운의 경우에는 메모장, PDF의 경우에는 pdf 뷰어 등을 이용해서 열 수 있도록 합니다.
22. 워크 스페이스
활성화 시에 왼쪽 사이드바에 생깁니다. 워크스페이스 플러그인은 현재 열려있는 노트, 사이드 패널들을 포함한 레이아웃을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나중에 다시 워크스페이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3. 파일 복구
실수로 삭제된 파일들을 최근 스냅샷에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 파일들만 복구됩니다.
24. 출판
출판은 Obsidian 유료 Add-on 기능으로 해당 Vault를 웹에 바로 퍼블리쉬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블로그의 형태를 갖출 수도 있습니다. 모든 글을 Obsidian으로 사용하고 있는 저에게는 티스토리보다도 괜찮은 대안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25. 동기화
동기화는 출판과 더불어 Obsidian add-on 유료 기능으로 자체 클라우드에 동기화가 됩니다.
한국에서는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부족한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법 그리고 꿀팁 을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네이버 카페와 "Obsidian 사용자모임" 오픈카톡방에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Obsidi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Obsidian 옵시디언, 비전보드(Vision board) 만들기 (2) | 2021.11.14 |
---|---|
Obsidian 옵시디언, 커뮤니티 테마로 바꾸기. (0) | 2021.10.27 |
Obsidian 옵시디언, 커뮤니티 플러그인이란 - (2) (3) | 2021.10.26 |
Obsidian 옵시디언, PC와 모바일 동기화하기 (윈도우PC - 아이폰) (4) | 2021.09.20 |
Obsidian 옵시디언, Second Brain, 나만의 지식베이스 만들기 (3) | 2021.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