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bsidian

Obsidian 옵시디언, 노트들의 연결을 보여주는 그래프 뷰(Graph View)

by Obsidianary 2021. 12. 3.

Obsidian 옵시디언, 노트들의 연결을 보여주는 그래프 뷰(Graph View)

그래프 뷰(Graph view)

목차

  • 들어가며
  • 그래프뷰란?

그래프 뷰란?

그래프 뷰는 옵시디언에서 제공하는 주요 플러그인 중에 하나로 보관함 내에 있는 모든 노트들 간의 연결을 한 눈에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옵시디언을 가장 옵시디언답게 사용하게 만드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프 뷰의 각 점은 하나의 노트를 나타냅니다. 옵시디언의 링크 기능을 통해서 한 노트에서 다른 노트를 대괄호를 이용한 [[ ]] 링크를 걸게 되면 그래프 뷰의 두 점이 연결이 됩니다. 

 

그래프 뷰를 통해서 연결되지 않은 노트들을 다른 노트와 연결지을 수 있고 또는 어떤 링크가 다른 쪽에 많이 참조가 되었는지 그래서 어떤 것이 나의 보관함, 나만의 지식베이스에서 중요한 정보인지 알수 있습니다. 또 새로운 노트를 만들었을 때 이 노트를 어디에 연결시키면 좋을 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 뷰 활성화

설정 - 주요 플러그인에서 활성화를 시킬 수 있으며, 왼쪽의 리본바에서 그래프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Cmd + G로 그래프 뷰를 열 수 있습니다.

설정창 - 주요플러그인 - 그래프뷰 활성화

그래프 뷰 움직이기

그래프 뷰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동에 대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 화면 이동은 마우스로 배경을 드래그 하거나 키보드의 화살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이동 시 Shift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휠 또는 +, - 키로 확대/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뷰 상의 점(노트)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드래그해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로 점(노트)를 선택하면 선택된 노트와 연결된 노트만 빼고 나머지는 어두워져 관계된 노트를 더욱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뷰 설정

그래프 뷰는 왼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통해서 필터, 그룹, 보기, 그래프 조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터

필터란 검색을 시각화하는 것과 같습니다. 앞서 검색에서 설명한 검색 옵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 첨부파일 들을 하나의 점으로 표현할 것인지 또는 존재하는 파일만 볼 것인지, 고립 노트들도 시각화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룹
그룹은 검색을 통해서 검색된 결과에 해당되는 노트에 색상을 지정해서 쉽게 구분지을 수 있도록 합니다.

 

보기
그래프의 모양을 변경합니다. 화살표, 글자를 표시하는 시작점, 확대레벨 정도, 노드 크기, 링크 두께를 슬라이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자표시 시작점은 작으면 작을수록 그래프를 조그만 확대해도 노드 밑에 노트의 제목이 보이게 됩니다.

 

그래프 조절
그래프 조절 옵션은 노드들간의 연결에 대한 중력, 인력, 척력 등을 슬라이드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중력은 한 가운데로 모이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노드 척력은 점들간에 밀어내려고 하는 정도, 링크 인력은 연결된 노트들 간에 서로 끌어당기려고 하는 정도, 링크 거리는 노트들간의 연결된 선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그래프 뷰 타임랩스 애니메이션

타임랩스 애니메이션은 노트가 생성된 순서로 점이 하나씩 생격나고 노트와 연결되는 모습을 움직이는 형태로 보여줍니다. 노트가 쌓이게 되었을 때 노트들이 어떻게 연결되었고 내가 쓴 글을 확인할 때 가끔씩 멍하니 보기도 합니다.

 

 

그래프 뷰 활용 방벙

옵시디언을 처음에 사용할 때는 느끼지 못하지만 노트가 점점 많아질수록 어디에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 지 한 눈에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확실히 그래프 뷰는 다른 노트 어플리케이션들과 달리 한 눈에 노트를 정리하는 것이 옵시디언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장점을 잘 살리기 위해서 저는 다음과 같은 활용 방법을 추천합니다.

  1. 고립된 노트를 연결시키는 것
    그래프 뷰를 보면 새롭게 노트를 썼다고 하더라도 다른 노트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노트를 발견하게 됩니다. 고립된 노트들은 어딘가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존의 노트들과 어디에 연결시킬 수 있을 지 그래프 뷰를 보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Map of Contents 라는 인덱스를 사용합니다.
    Map of Contents는 목차(Table of Contents)와 비슷한 개념으로 하나의 인덱스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양한 글감들이 있을 때에 하나의 주제로 모아줄 수 있는 인덱스 페이지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노트를 만들게 되면 어떠한 주제에 해당하는 Map of Contents와 연결시키면 됩니다. 후에 Map of Contents가 너무 커지게 되면 새로운 Map of Contents를 만들어나가면 됩니다.
  2. 새로운 노트를 어디에 연결시키지 확인한다.
    위와 같은 내용이지만 새로운 노트를 만들면 어디에 좋을 지 그래프 뷰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부족한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법 그리고 꿀팁들을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네이버 카페 "Obsidian 사용자모임" 오픈카톡방에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 네이버 카페

Second Brain을 만들기 위한 Obsidian에 관한 정보, 노하우, 꿀팁 등을 공유합니다.

cafe.naver.com

 

Obsidian 사용자 모임

#obsidian #옵시디언 #노션 #RoamResearch #스마트글쓰기 #세컨드브레인 #secondbrain #제텔카스텐

open.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