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bsidian

옵시디언 iCloud를 이용한 동기화(맥, 윈도우, 아이폰, 아이패드)

by Obsidianary 2022. 9. 19.

옵시디언 iCloud를 이용한 동기화(맥, 윈도우, 아이폰, 아이패드)

목차

1. iCloud로만 동기화 해야하는 이유

2.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보관함 만들기

3. 맥에서 보관함 설정하기

4. 윈도우에서 보관함 설정하기

 

iCloud로만 동기화를 해야하는 이유

iOS(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반드시 iCloud를 이용해서 PC와 동기화를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애플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를 무조건 iCloud의 해당 앱 폴더에 저장해서 동기화할 수 있도록 제한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옵시디언 어플도 iCloud 내의 "Obsidian"이라는 전용 폴더에 보관함을 만들고 노트를 저장을 해야 합니다.

 

아이폰과 맥에서 동일하게 위친 옵시디안 전용 폴더

 

Mac을 사용하신다면 기본적으로 iCloud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먼저 보관함을 만들고 그 후에 Mac에서 이미 만들어진 보관함을 선택하기만 하면 바로 동기화가 됩니다. 하지만 Window 환경이라면 윈도우용 iCloud 드라이브를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먼저 아이폰에서 설정하고 Mac에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유사하기 때문에 똑같은 방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물론 이렇게 한 뒤에서 맥에서 먼저 보관함을 만들고 아이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처음에 연동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보관함 만들기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보관함을 생성합니다. 예시에서는 My-vault-icloud라는 보관함을 생성했습니다. 이 때 "Store in iCloud"를 꼭 활성화하셔야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어 동기화가 됩니다.

 

아이폰에서 먼저 보관함을 생성

그럼 이제 맥의 파인더를 통해서 iCloudObsidian 전용 폴더에 My-vault-icloud라는 폴더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의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맥에 있는 옵시디언에서 새롭게 만든 My-vault-icloud 보관함을 이용해봅시다.

아이폰 앱을 통해서 만들어진 iCloud 내 옵시디언 전용 폴더
iCloud 내 옵시디언 전용 폴더에 만들어진 보관함(Vault)

 

맥에서 보관함 설정하기

이번에는 아이폰에서 만든 보관함을 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옵시디언 보관함 선택 창에서 "폴더를 보관함으로 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2. Finder에서 아이클라우드 > Obisidan 폴더 > 생성한 보관함을 선택합니다.

3. 아이클라우드를 통해서 동기화되기 시작합니다.

폴더를 보관함으로 열기 선택

 

iCloud 드라이브 내 옵시디언 폴더 내 특정 폴더(My-vault-icloud)를 선택

 

윈도우에서 보관함 설정하기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하며 PC는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우에 윈도우용 iCloud를 이용하여 동기화하는 방법입니다.

 

1. Window PC iCloud 드라이브를 설치한다.

2. iCloud를 통해서 동기화를 진행한다.

3. Obsidian을 키고 아이폰에서 만든 iCloud 드라이브 -  Obsidian 폴더 -  Vault를 연다.

4. 사용한다.

 

1. Window iCloud 드라이브를 설치한다.

윈도우에서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가 없기 때문에 따로 설치해야합니다. Windows iCloud 다운로드하기 - Apple 지원 (KR)](https://support.apple.com/ko-kr/HT204283)에 접속하시면 Microsoft Store를 통해서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 다운받기를 할 수 있습니다.

 

 

 

2. iCloud를 통해서 동기화를 진행한다.

윈도우용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Apple계정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활성화됩니다. 사진상에서는 50GB로 나오지만 기본적으로 5GB입니다. 아이클라우드는 월 1$ 50GB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Cloud Drive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모두 체크 해제합니다.

 

 

3. Obsidian을 키고 아이폰에서 만든 iCloud 드라이브 -  Obsidian 폴더 -  Vault를 연다.

이제 탐색기를 보시면 iCloud 드라이브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Cloud를 동기화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추가 팁)

윈도우에서는 빠른 동기화를 위해서 한 가지 유용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Always keep on this device" 라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로컬 용량을 아끼기 위해서 필요한 파일만 로컬에 다운로드 받습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설정하면 클라우드에 존재하는 파일을 자동으로 로컬에 저장되도록 합니다. 옵시디언 폴더에 이 옵션을 설정하면 조금 더 빠르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먼저 설정하지 않고 다른 폴더에 보관함을 이미 만들어두셨다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 Obsidian 폴더에 넣으면 아이폰, 아이패드, , 윈도우에서 모두 동기화가 됩니다.

 

 


한국에서는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부족한 옵시디언에 대한 정보와 사용방법 그리고 꿀팁들을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네이버 카페 "Obsidian 사용자모임" 오픈카톡방에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Obsidian 옵시디언 사용자 모임 : 네이버 카페

Second Brain을 만들기 위한 Obsidian에 관한 정보, 노하우, 꿀팁 등을 공유합니다.

cafe.naver.com

 

Obsidian 사용자 모임

#obsidian #옵시디언 #노션 #RoamResearch #스마트글쓰기 #세컨드브레인 #secondbrain #제텔카스텐

open.kakao.com

 

 

 

 

댓글